본문 바로가기
안드로이드, 코틀린

글자 입력받기, 조건 설정하기

by zenna 2022. 4. 7.
728x90

<목표> 

1. 안드로이드에서 글자를 입력받을 수 있는 텍스트 박스 만들기

2. 입력받는 텍스트에 조건 설정하기


  1. id값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binding을 설정
  2. activity_main.xml 에서 텍스트 박스를 하나 추가해주고, 아이디는 editText라고 해줍니다.

package com.example.widgetsedittext
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
import android.os.Bundle
import android.util.Log
import androidx.core.widget.addTextChangedListener
import com.example.widgetsedittext.databinding.ActivityMainBinding
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    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        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        val binding  by lazy { ActivityMainBinding.inflate(layoutInflater)}
        setContentView(binding.root)

        //1
        binding.editText.addTextChangedListener {
            //2
            if (it.toString().length >= 5) {
                //3
                Log.d("EditText", "입력중.. : ${it.toString()}")
            }
        }
    }
}
  1. binding 변수를 사용해 editText라고 id를 설정해준 텍스트박스를 데려옵니다.
    • addTextChangedListener : 텍스트 입력을 감지
  2. if 구문을 사용해서 조건을 줍니다. text의 length가 5 이상이면 조건 true
  3. 조건 true시 logcat에 “입력중...글자내용”을 출력시켜 제대로 입력받고 있는지 확인

실행 >>

하단 탭에서 logcat을 선택

검색창에 edittext을 입력해 필터 주고, 앱의 텍스트박스에 글자를 입력하면

5글자가 넘어갈때만 log가 남는 것을 확인 가능

728x90

댓글