728x90
<목표>
1. 안드로이드에서 글자를 입력받을 수 있는 텍스트 박스 만들기
2. 입력받는 텍스트에 조건 설정하기
- id값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binding을 설정
- activity_main.xml 에서 텍스트 박스를 하나 추가해주고, 아이디는 editText라고 해줍니다.
package com.example.widgetsedittext
import androidx.appcompat.app.AppCompatActivity
import android.os.Bundle
import android.util.Log
import androidx.core.widget.addTextChangedListener
import com.example.widgetsedittext.databinding.ActivityMainBinding
class MainActivity : AppCompatActivity() {
override fun onCreate(savedInstanceState: Bundle?) {
super.onCreate(savedInstanceState)
val binding by lazy { ActivityMainBinding.inflate(layoutInflater)}
setContentView(binding.root)
//1
binding.editText.addTextChangedListener {
//2
if (it.toString().length >= 5) {
//3
Log.d("EditText", "입력중.. : ${it.toString()}")
}
}
}
}
- binding 변수를 사용해 editText라고 id를 설정해준 텍스트박스를 데려옵니다.
- addTextChangedListener : 텍스트 입력을 감지
- if 구문을 사용해서 조건을 줍니다. text의 length가 5 이상이면 조건 true
- 조건 true시 logcat에 “입력중...글자내용”을 출력시켜 제대로 입력받고 있는지 확인
실행 >>
하단 탭에서 logcat을 선택
검색창에 edittext을 입력해 필터 주고, 앱의 텍스트박스에 글자를 입력하면
5글자가 넘어갈때만 log가 남는 것을 확인 가능
728x90
'안드로이드, 코틀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kotlin-extensions는 더이상 사용불가 (0) | 2022.04.07 |
---|---|
안드로이드, 버튼으로 텍스트 내용 바꾸기 (0) | 2022.04.07 |
댓글